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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도시락이 조사대상에서 제외 된 이유가 비싼 도시락을 팔아서      목록   프린트
김갑용 2019-06-03

 

다음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3일 발표한 시판중인 도시락의 영양성분 함량조사를 발표한 내용을 요약한 것이다. 5개 편의점 브랜드에서 판매중인 도시락 51개와 3개 도시락 프랜차이즈 브랜드에서 판매중인 도시락 12개를 표본으로 했다.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도시락의 수가 증가하면서 이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서 도시락에 함유된 나트륨 량을 조사, 건강한 도시락으로 유도하려는 이번 조사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 그래서 국내 5대 편의점을 그 대상으로 한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런데 도시락 프랜차이즈 브랜드 3개가 조사대상으로 선정이 되었다. 201963일 현재 공정위 등록된 정보공개서를 보면 2017년 말을 기준으로 가맹점이 706개인 한솥, 112개인 오봉도시락, 113개인 토마토도시락이 조사대상이다. 그런데 가맹점이 310개인 본 도시락은 조사대상에서 제외 되었다.

 

그 원인을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발표자료에서 찾아보면 판매하고 있는 도시락 가격이 3000원에서 5000원 사이 가격대의 제품을 기준으로 이뤄졌다고 한다. 이를 기준으로 하면 본 도시락은 제외 되는 것이 정당 한가? 본 도시락에도 이 가격대에 판매되는 제품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리고 가격대 기준을 이렇게 정한 것이 무엇을 근거로 한 것인지? 이로 인해 우리나라에서 2번째로 가맹점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도시락 브랜드가 조사대상에서 제외된다는 점을 알고 있었는지 한번쯤 생각해 볼 일이다. 시판가격이 5천원이 넘는 제품은 왜 조사 대상에 제외 했는지, 이는 비싼 도시락은 문제가 없고 싼 도시락은 문제가 있을 것이라는 편견은 아닌지도 따져 볼일이다.

 

일정 수준의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는 편의점이던 도시락전문점이던 판매하고 있는 제품의 5종 혹은 10종을 무작위로 선정 조사하는 방법도 생각해 볼 일이다. 도시락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많이 있는 것도 아니다. 100개 이상의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는 브랜드는 4곳 이중에서 본도시락 만 조사대상에서 제외 된 것은 업무를 공정하게 처리했다 하더라도 문제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할 것이다.

 

다음은 조선일보 관련기사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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