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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맥주 맛으로 승부하자, 방법은 있다.      목록   프린트
김갑용 2019-07-16

 

생맥주는 시원하기만 하면 된다는 아주 잘못된 생각, 거품이 없어야 한다는 생각, 잔을 얼리면 더 시원하다는 생각, 잔에서 기포가 발생되는 것이 더 싱싱하다는 생각 이런 것들이 현재 우리나라 생맥주 판매자나 소비자들에게 지배적으로 인식되어 있는 생맥주에 대한 잘못된 생각이다. 이런 생각들을 바꿔야 한다. 왜 그래야 하는가? 생맥주의 제대로 된 맛을 즐기기 위해서다.

 

누가 그 일을 해야 하는가? 당연히 제조사가 해야 한다. 무슨 상품이든지 제조를 할 경우 그 제품이 어떤 유통 경로를 통해 공급되고 어떤 방식으로 소비자가 이용하는 것이 최상인 가를 알기 때문에 제조사가 신경을 쓰는 것은 당연하다. 그 다음은 중간 도매상들이 그리고 마지막으로 최종 판매자가 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 생맥주 시장에서는 그 누구도 고객들이 맛있는 생맥주를 마실 수 있도록 배려를 하지 않고 있다. 심지어 제조사는 공들여 만든 맥주를 엉망으로 마시고 있는데도 판매 외에는 관심이 없다. 무엇이 진정한 판매력을 키우는 길인지 알면서 말이다.

 

CFB(Clean Fresh Beer)시스템은 말 그대로 생맥주 맛 관리 시스템이다. 생맥주 전문점을 운영하고 있는 상당수 점포를 보면 생맥주에 대한 기본 상식이나 이해가 부족해서 생맥주 관리는 매우 소극적이고 신경을 별로 쓰지 않는다. 오히려 안주에 더 큰 비중을 두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생맥주 전문점에서 성수기인 하절기뿐만 아니라 비수기에도 안정적인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는 이 CFB시스템이 매우 중요하다.

 

이 시스템은 생맥주의 온도 관리, 그리고 생맥주 뽑아내는 관의 청결, 생맥주 잔의 청결과 따르는 정성이다. 여기에 흔히 사용하고 있는 냉각기를 사용하지 않고 생맥주를 추출하는 시스템과 온도관리를 위해 생맥주 숙성실 그리고 주류 도매상에서 매장으로 생맥주를 배송 할 때도 일정한 온도 유지를 위해 냉장차 배송까지 더해진다면 생맥주 원래의 맛을 느낄 수가 있다.

 

가장 완벽한 CFB 시스템은 제조공장에서 물류 센터로 이동할 때부터 냉장 배송을 해야 한다. 생맥주 맛을 해치는 주적은 바로 햇빛과 진동이기 때문에 이를 위해서는 냉장 배송을 해야 한다. 물류선터에서는 마찬가지고 냉장 보관을 해야 하고 제조사 물류센터에서 주류 도매상으로 이동 할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냉장배송과 도매상 창고에서도 냉장보관을 해야 한다. 도매상에서 판매점으로 이동 할 경우 역시 냉장 배송 그리고 판매점에서는 냉장 보관과 숙성 그리고 온도관리를 통하면 생맥주는 공장에서 탄생 당시의 맛을 그대로 느낄 수가 있다.

 

지금까지 언급한 모든 시스템을 완벽하게 소화를 하지 못하더라도 현실적으로 소화 가능한 부분은 적용해야 한다. 이는 최종 판매자의 의지만으로도 충분히 가능한 부분이 있다. 우선 배송된 생맥주를 냉장고에서 24시간 이상 진정 시키는 과정 그리고 냉각기를 사용하지 않고 생맥주 보관 냉장고에서 바로 추출하는 시스템, 여기에 잔의 청결 따르는 정성만으로도 맛은 달라진다.

 

이제 생맥주 전문점도 본질적인 부분인 생맥주 맛의 차별화로 브랜드를 차별화 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수입생맥주 시장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것은 소비자들이 단순히 시원한 생맥주보다도 깨끗하고 맛있는 생맥주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음을 반증해 주는 것이다. 이제 고객들이 생맥주를 마실 때 CFB시스템 여부가 장소 선택의 요인이 될 것이며, 예비창업자도 CFB시스템으로 브랜드를 결정 할 날도 멀지 않았다. 왜냐하면 CFB시스템을 구비한 맥주집의 생맥주가 확실히 맛이 있기 때문이다. 잘 살펴보면 우리 주변에도 이런 생맥주집이 분명 있다.

 

기존 점포 운영자의 경우 이 시스템을 통해 점포의 경쟁력을 업그레이드 시킬 수도 있다. 그리고 새롭게 이 시장에 진입하려는 신규 창업자의 경우 눈에 보이는 것으로의 차별화는 한계가 있다. 보이지 않지만 충성스런 고객 확보를 통한 안정적인 점포 운영을 위해서는 생맥주 맛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 자장 확실하게 차별화를 통한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이 될 것이다.

 



 김갑용·이타창업연구소 (www.itabiz.net)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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