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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CEO가 변해야 산다.      목록   프린트
김갑용 2019-12-02

프랜차이즈를 제대로 알면 지금처럼 하지 않을 것이다. 프랜차이즈는 돈 없이 돈을 버는 사업방식이 아니다. 자신이 상공한 경험과 노하우를 타인에게 공유하는 것이다. 그래서 프랜차이는 이타이기 정신이 근본이다. , 가맹점의 이롭게 함으로써 본사가 이로운 것이 기본정신이다. 아직도 단기간에 쉽게 빨리 많이 벌려고 프랜차이즈를 생각한다면 그만하라고 하고 싶다.

 

중남미 이민 역사상 첫 한인시장인 정흥원 페루 찬차마요 시장의 감동적인 스로리가 20125TV에 소개된다. 이 스토리에 감동한 한솥 이영덕 회장은 정 시장과 찬차마요시 농민들을 돕기 위해 그들의 주 수익원인 커피를 공정무역으로 수입하기로 한다. 2012년 강남에 찬차마요 커피전문점을 직영으로 오픈하고 소비자 검증을 시작한다. 반응은 나쁘지 않았다. 프랜차이즈로 진행시켜도 문제가 없었다. 하지만 더 이상 사업을 확장하진 않았다. 이유는 커피브랜드를 출시하면 도시락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이 이유다. 그래서 찬차마요 커피는 한솥 도시락 매장과 온라인 등으로 지금도 판매를 하고 있다.

 

6년이 지난 어느 날 나는 한솥도시락 이영덕 회장에게 당시 스토리텔링과 원두의 우수성 그리고 프랜차이즈 사업 경력과 조직 등을 고려하면 찬차마요 커피 브랜드를 출시하는 것이 당연한데, 중단한 이유를 물었다. 대답은 아주 충격적이었다. “커피 프랜차이즈를 하려면 원두 공부, 로스팅 공부 커피 시장 소비자 성형 등 공부해야 할 것이 너무나 많아서 포기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그런 식으로 사업을 하려면 할 수 있는 것이 없겠네요?” “그러니까 도시락만 하고 있다는 것이다. 너무나도 당연하지만 충격적인 답변이었다. 지금도 그 당시의 예상하기 힘든 답변에 순간 당황한 기억이 생생하다. 사업을 아니 하나의 아이템을 브랜드화 하는 자세가 남달랐기 때문이다.

 

마치 새로운 브랜드를 자판기에서 커피 뽑듯이 하는 대다수의 프랜차이즈 CEO와는 완전히 다른 생각이기 때문이다. 무엇이 정답인지는 모른다. 하지만 나는 하나에 집중하고 새로운 것을 하기 위해서는 진지하게 공부하고 연구하는 것이 진정한 프랜차이즈 기업가 정신이라고 생각한다. 이유는 하나다. 내 돈으로 내가 사업을 하는 것 같으면 마음대로 해도 무방하다. 그러나 프랜차이즈는 타인의 자본이 내 사업으로 들어오는 것이다. 자본만 들어오는 단순한 투자가 아니라 일과 삶이 같이 들어오는 것이다. 이런 원리를 생각하면 그들을 위해 내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는 아주 기본적인 상식과도 같다. 이것이 프랜차이즈 이다.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시장은 아주 기형적인 시각으로 성장하고 있다. 가맹점 수가 많고 브랜드 수가 많고 직원이 많고 회사 건물이 크고 CEO는 외제차를 타고 다소 거만하고 겸손과 배려는 망각하고 오로지 자신의 이익에만 집중하는 것이 성공한 프랜차이즈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그리고 하나의 성공한 경험이 마치 모든 것을 다 해결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착각으로 새로운 것을 탐한다. 이것이 오래가지 못하고 한순간의 성공을 감당하지 못하고 나락으로 빠지는 이유인 것이다. 스스로 반성하고 스스로 변하는 노력을 하지 않으면 진정한 프랜차이즈 문화는 만들어지지 않을 것이다.

 

사업을 하다가 실패하면 다른 것을 찾고 다시 도전하고 하는 것은 당연한 일. 문제는 어느 정도 안정적인 단계에 접어든 후의 행동이 문제다. 하고 있는 것에 집중하고 그것을 혁신하고 발전시켜 오래 운영되고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데 신경을 써야 한다. 한솥 이영덕 회장이 거피 사업을 포기하고 공정무역으로 찬차마요 커피를 판매, 그 수익금의 일부를 찬차마요시에 기부, 영세 커피농가의 생산설비와 도로를 정비하는 등에 투자하는 이유를 생각해 보면 지금 내가 무엇은 하고 무엇은 하지 말아야 할 것인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김갑용·이타창업연구소 (www.itabiz.net)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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