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map

Home > 김갑용의 창업이야기
혁신은 남을 이롭게 하는 것이 기본이다      목록   프린트
김갑용 2020-03-09

혁신은 낡은 것을 바꾸거나 고쳐서 아주 새롭게 한다는 뜻이다. 영어로는 이노베이션(innovation)이라고 한다. 창업 시장에서도 혁신이라는 말을 많이 사용한다. 혁신적이라는 것은 기존의 것과 다르거나 차이가 나는 말한다. 기존의 것을 버리고 새 것을 만들어 내는 것은 창조와 발명이다. 혁신은 기존의 것을 바꾸거나 변화시켜 기존의 것이 없어지거나 피해를 보는 것이 아니라 이득을 보는 것이 혁신이다.

 

혁신은 돈을 많이 벌고 내 것을 늘리기 위해서 쓰여지는 것은 의도가 아주 잘못된 것이다. 의도는 무엇을 하고자 하는 생각이나 계획으로 본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결국 혁신을 하는 본뜻이 무엇인가가 중요하다. 이것이 불순하면 타인의 삶이나 타인의 환경에 이롭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최근 창업시장에도 정보 통신이나 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공유서비스, 플렛폼 등과 같은 말들이 들어오면서 이를 이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아주 혁신적이라고 흥분하는 이들이 많다. 그런데 그 속을 가만히 들여다 보면 그것을 아니 그 아이템 혹은 그 사업을 하려는 창업자의 의도를 보면 아주 실망스럽다. 이것은 혁신이 아니다. 지옥이다.

 

수많은 시간 동안 변함없이 이뤄지고 있는 일들을 자신이 가진 지식으로 서로의 욕구를 연결시켜주는 플렛폼과 같은 사업도 결국 머리로 하는 것이다. 가슴으로 하는 사업은 그로 인해 기존의 사업자에게 어떤 이득이 있는가, 기존의 사업자들이 이 방식을 도입하면 무엇이 이득인가에 대한 생각을 먼저해야 한다. 그런 생각에서 답을 찾지 못하면 그 일을 다시 고민하고 검토해야 한다. 이론 중심, 생각 중심의 사업은 그 근본이 약하다. 이런 것을 혁신이라고 포장하는 것은 아주 위험하고 개념없는 발상이다.

 

진정한 혁신은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을 더 오래하기 위한 고민, 좀 더 재미있게 하기 위한 변화, 많은 사람에게 이익을 주기 위한 연구인 것이다. 기존의 것을 버리고 새것을 만드는 것이 아니다. 프랜차이즈 시장에서도 혁신적인 사업가는 새로운 아이템으로 도전을 계속하는사람이 아니라 한가지 아이템에 이런 저런 변화를 통해 지속적으로 발전시켜나가는 것이 진정 혁신적인 사업가라 할 수 있다. 혁신이라는 멋있는 단어에는 어울리지 않는 것이 진정한 혁신이다. 혁신으로 포장한 혁신 사업가는 돈에 눈먼 장사치나 다름이 없다.

 

내 사업이, 내 생각이, 내 의도가 나에게는 이롭지만 다른 이들에게는 이롭지 않는 것을 어찌 혁신이라고 하리오. 그것이 아무리 앞서가는 기술이나 방식으로 포장하고 있다는 한들 말이오.

 



 김갑용·이타창업연구소 (www.itabiz.net) 소장


  392    프랜차이즈의 수익 구조와 에듀플렉스의 선택       20-03-23   30  
  391    혁신은 남을 이롭게 하는 것이 기본이다       20-03-09   29  
  390    컨설팅을 위한 컨설팅은 하지 말자       20-03-03   23  
  389    기본에 충실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20-02-14   33  
  388    트렌드 코리아 2020을 통해 창업을 본다.       20-01-20   46  
  387    2020년 창업과 프랜차이즈 시장 전망       20-01-06   47  
  386    프랜차이즈 CEO가 변해야 산다.       19-12-02   41  
  385    김갑용의 잔소리 3       19-10-11   78  
  384    생맥주 맛으로 승부하자, 방법은 있다.       19-07-16   94  
  383    소상공인의 바람직한 성장 모델       19-06-11   124  
  382    프랜차이즈 문제 답을 피해가려는 이유가 뭘까?       19-05-30   151  
  381    방송을 계속하려면 사업을 접어라       19-05-08   105  
  380    가슴이 아프다...무엇이 문제인가??       19-05-08   84  
  379    직영점이 적자라 가맹점을 늘린다. 말이 되나       19-04-08   200  
  378    양평 두물머리 연핫도그 이야기       19-03-18   294  
  377    숫자로 보는 브랜드 가치       19-02-20   128  
  376    업종전환 원칙을 지키면 승산이 있다.       19-02-08   210  
  375    김갑용의 4문4답       19-01-05   818  
  374    나는 이런 CEO가 싫다       18-11-08   811  
  373    이익공유는 프랜차이즈의 기본성질이다.       18-08-28   817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서울시 서초구 마방로4길 15-56 삼화빌딩 301호(양재동) 주)이타에프앤씨 T.02-571-3645   F.02-571-3642
Copyright@2003 이타 F&C All right Reserved mail to kykim1963@hanmail.net
홈 연구소소개 찾아오시는길 고객센터 이용약관 개인정보보호정책 이메일추출방지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