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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년 가게 육성사업, 속을 들여다보자      목록   프린트
김갑용 2020-07-01

백년 가게는 100년간 생존하고 있는 가게를 말한다. 100년 가게가 되려면 최소 3대가 운영을 해야 가능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장사가 되어야 한다. 그리고 시류에 영향을 덜 받아야 한다. 소상공인시장에서의 100년 가게는 그 의미가 아주 크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100년 가게 육성사업을 하고 있다. 이는 백년가게가 될 만한 가게를 선정해서 인증해주는 것이다. 의미 있는 일이다. 그런데 정량적인 조건을 정해놓고 맞으면 지정해 주는 하나의 사업으로 인지하면 이 사업은 그냥 보여 주기 식 사업이 되고 말 것이다.

 

백년가게의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고 백년의 가치와 철학을 만들어야 한다. 문제는 정부로부터 인정을 받아 표지판을 달지 않더라도 100년이 지나면 그 가게는 저절로 백년가게가 된다. 조건과 상관없이 100년간 망하지 않고 생존했다는 것이 갖는 의미는 아주 큰 것이다. 물론 그런 가게를 만들기 위해서 우선 가능성이 있는 가게를 선정해서 용기를 주자는 취지로 진행하고 있는 것도 알고 있다. 그러나 100200300년 가게가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문제 해결도 같이 고민해야 한다. 당장 성과가 나지 않는다고 포기하는 것은 진정성이 부족한 것이다.

 

전통 시장에서 20년 이상 장사를 하고 계시는 상인에게 물어본다. 지금 장사하고 있는 가게가 본인 소유입니까? 아니다 라고 한다. 지금까지 번 돈으로 충분히 가게를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는데 왜 그러지 않았느냐고 묻는다. 대답은 이렇다. 여러 번 기회가 있었다. 그런데 내가 지금까지 여기서 이 일을 할 줄은 생각도 못했다는 것이다. 아주 중요한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이는 지금하고 있는 일에 대한 애정이 부족하다는 말로 들린다. 결국 기회만 있으면 이 일을 그만 두고 더 멋있고 폼 나는 일을 찾으려고 하는 것이 지금 소상공인들의 마음일 것이다. 이런 마음의 변화를 주는 그 무엇을 하지 않으면 아무리 성대한 지정식과 멋있는 현판 부착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창업을 시작하는 이들에게도 이런 마음을 가지도록 해야 한다. 시간이 걸리고 가시적인 효과가 없다고 할지라도 계속해야 한다. 그러면 102050100년 가는 가게가 저절로 생겨날 것이다. 지금 우리가 하는 일이 우리로 끝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소상공인들이 하고 있는 일이 얼마나 소중하고 가치 있는 일인지를 강조해야 한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그 방법을 찾고 실행해야 한다.

 

교육이 답이라고 생각한다. 일에 대한 개념과 성공에 대한 의미, 오래 버티기 위한 전략 그리고 즐겁게 행복하게 장사하는 것의 가치를 인지하고 공감하고 공유 하도록 해야 한다. 그래서 백년가게 선정이 보이지 않는 부분 정성적인 측면도 평가해야 한다. 남들에게 선한영향력을 주지 못하는 사람은 절대 대물림을 할 수가 없고 대물림을 하지 못하면 100년을 갈 수가 없기 때문이다.



 김갑용·이타창업연구소 (www.itabiz.net)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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