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map
이타창업연구소 창업컨설팅 알찬창업광장 창업교육/세미나 1:1창업상담 김갑용의 창업이야기

Home > 김갑용의 창업이야기
2021년 프랜차이즈 시장 전망-1      목록   프린트
김갑용 2020-12-30

<** 이글은 창업앤프랜차이즈 2021년 신년특집호에 실린예정인 글이다. 잡지사의 질문에 답을 하는 형식으로 쓴것이며, 아마도 잡지에는 정리가 된 내용이 실릴 것으로 본다.**>

 

1. 2020년 창업과 프랜차이즈 시장이 어떠했는지 진단해 주신다면?

 

필자는 2019년 말에 2020년을 전망하면서 “2020년은 더 힘들고 어려운 한해가 될 것이다. 매출보다 비용에 신경을 쓰는 창업자가 늘어나면서 자생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프랜차이즈의 경우 CEO의 올바른 경영철학이 없는 브랜드는 위기에 직면 할 것이다. 외부 환경도 그리 만만치 않다. 외형성장 보다는 철저하게 내실을 다지는 한해가 되어야 한다.” 고 하면서 “2020년은 핵심키워드는 생존이다. 스스로 생존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고 강조했다.

 

이런 상황에서 코로나라는 천재지변이 발생하면서 세상의 모든 것을 멈추고 변화시키고 예측하기 힘든 상황을 연출하면서 더욱더 생존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강조되었다. 2020년은 창업시장이나 프랜차이즈 시장을 진단하는 것 자체가 무의미할 정도의 고통스런 시간의 연속이라 할 수 있다.

 

2. 현재 창업과 프랜차이즈 시장의 가장 큰 문제 및 어려움이라면?(3가지)

 

그 누구도 미래를 예측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이는 단순히 시장 상황의 문제가 아니라 통제와 규제의 문제로 확장되면서 문제를 스스로 극복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이점을 인지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다음 3가지 문제가 가장 큰 고민거리가 될 것이다.

 

1) 소비시장의 위축과 불확실한 미래

아무도 내일을 알 수가 없다. 끝이 나고 끝이 나지 않는 것이 될 것이며, 큰 틀에서는 지금의 상황이 종료가 되었다고 하겠지만 그로 인한 여파는 꽤 오랜시간 시장에 남아 있을 것이다. 이것은 창업시장의 보이지 않는 부정의 바이러스로 작용 할 것이다. 이런 불안함과 불확실함 그리고 막연한 두려움에서 벗어나고 스스로 극복하는 힘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이 힘을 이 방법을 찾는 것이 진정한 CEO의 능력이며, 리더십이 될 것이다.

 

2) 세밀한 경영전략 필요

경기가 좋을 때는 투박하고 거친 경영도 생존할 수 있다. 하지만 지금과 앞으로는 그런 식의 경영은 치명척인 타격을 입을 것이다. 기존의 방식대로 경영을 하고 확장으로 수익을 창출하려는 생각을 바꾸지 않으면 시장에서 생존하기가 힘이 들 것이다. 아주 치밀하고 세밀하게 그리고 조용히 단단하게 시장을 만들어 가야 할 것이다.

 

3) 소비패턴의 변화와 대처

비 대면이 생활화되면서 관련한 서비스나 판매방식이 급속하게 성장을 하고 있다. 마치 이것이 모든 문제의 해결인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이는 신중하게 판단을 해야 한다. 적용이 가능한 부분은 적용하고 그렇지 않은 부분은 기존의 방식을 유지하면서 지금의 상황을 접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것을 판단하기가 쉽지는 않다. 하지만 쉽게 방식을 바꾸는 것은 더 큰 위기를 맞이할 수가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3. 2021년 변화할 프랜차이즈 이슈와 트렌드에 대해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있다면?

 

코로나는 많은 교훈을 주고 있다. 덩치가 크면 바람을 많이 맞는다. 그래서 산이 높을수록 나무는 크기가 작다. 그 이유는 살기위해서이다. 생존은 단순히 명을 유지하는 것이 아니다. 자신이 정한 세상에서 정한 방식대로 살아가려는 의지의 표현이다. 어쩌면 이것이 진정 행복인지 모른다. 프랜차이즈는 숫자 보가 더 중요한 것은 바로 인지도다. 브랜드 인지도가 강하면 상황이 어려울수록 빛을 발한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방향을 수립해야 한다.

내 영역은 좁게 그리고 색깔은 진하게이것이 최선의 방법이 될 것이다.

 

4. 포스트코로나 시대, 프랜차이즈본부(or CEO)가 꼭 변화해야 할 것이 있다면?

 

1) 선한 영향력을 주어야 한다.

창업은 무엇을 주는 행위의 연속이다. 무엇을, 누구에게, 어디서, 어떻게, 얼마에 줄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 창업이다. 이는 결국 그 누구에게는 영향을 주는 행위의 연속이다. 문제는 그 영향이 선한 것인지 선하지 않는 것인지에 따라 시장에서의 생존이 결정되는 것이다. 아이템도 사업 방식도 서비스전략도 모든 것이 다 이 기준으로 보면 답이 나온다. 사회전반적인 상황이 좋지 않을 경우 결국 경쟁력 있는 브랜드만 생존한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프랜차이즈도 이젠 브랜드가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는지 선하지 않는 영향력을 행하는 지를 기준으로 평가를 받을 것이다. 프랜차이즈의 기본정신은 바로 이타이기(利他利己)이다. 이점을 더욱 깊이 고민해야 할 것이다.

 

2) 기본에 충실 하라

기본에 충실 한다는 것은 자기 브랜드의 본질을 이해하고 있다는 말이다. 본질을 이해하면 그것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려는 자세가 중요하다. 본질을 피해서 위기를 극복하려는 생각은 또 다른 위기를 만들어내는 것과 같다. 이는 창업자도 명심해야 한다. 선택한 것에 집중하는 자세가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본에 충실 하는 자세가 모든 것에 우선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업종에 따라 본질을 다르다. 결국 아이템이나 브랜드에 따라 본질은 다르고 본질에 집중하는 방법도 다르다. 하지만 집중하고 있는지 아닌지를 알 수 있다. 그것을 스스로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더욱 본질에 집중하고 본질을 혁신하는 자세가 요구된다.

 

3) 한 브랜드에 집중하는 프랜차이즈가 정답이다.

() 브랜드는 보이지 않는 폭탄이나 마찬가지다. 이는 프랜차이즈의 기본정신을 망각한 행위이며, 기본도 모르고 하는 사업에 타인의 동행을 유도하는 것은 더 큰 위험으로 들어가는 것이라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 특히 지금과 같은 예상치 못한 상황이 연속되는 환경에서는 여러 가지를 동시에 신경 쓴다는 것이 현실적으로 결코 가능하다고 할 수 없다. 결국 한곳에 집중하고, 집중을 통해 성장을 위한 방법을 찾고 그것을 실행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런 브랜드가 되어야 한다.

 



 김갑용·이타창업연구소 (www.itabiz.net) 소장


  407    김갑용의 이타경영론 - 프랜차이즈 ESG 경영에 주목하라       21-04-13   5  
  406    소상공인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자       21-04-02   13  
  405    '자담'의 브랜드 가치와 경영 마인드       21-03-22   19  
  404    김갑용의 이타경영론 -프랜차이즈 본질과 한솥도시락의 이타경영       21-03-12   23  
  403    창업을 알아야 하는 이유       21-02-09   40  
  402    2021년 프랜차이즈 시장 전망 - 2       20-12-30   169  
  401    2021년 프랜차이즈 시장 전망-1       20-12-30   41  
  400    유명 연예인 이름의 프랜차이즈 득일까? 독일까?       20-11-06   64  
  399    소상공인 창업 문제와 답       20-10-10   62  
  398    문 닫은 식당의 메뉴 사진에서 보는 창업의 바른 길       20-08-19   75  
  397    소상공인 창업, 창업 형 취업이 답이다.       20-08-04   68  
  396    스마트 디지털 시대의 프랜차이즈 경쟁력       20-07-21   66  
  395    골목식당! 누구의 식당인가?       20-07-02   89  
  394    100년 가게 육성사업, 속을 들여다보자       20-07-01   78  
  393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창업전략 10       20-06-18   98  
  392    프랜차이즈의 수익 구조와 에듀플렉스의 선택       20-03-23   147  
  391    혁신은 남을 이롭게 하는 것이 기본이다       20-03-09   111  
  390    컨설팅을 위한 컨설팅은 하지 말자       20-03-03   76  
  389    기본에 충실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20-02-14   79  
  388    트렌드 코리아 2020을 통해 창업을 본다.       20-01-20   103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서울시 서초구 마방로4길 15-56 삼화빌딩 301호(양재동) 주)이타에프앤씨 T.02-571-3645   F.02-571-3642
Copyright@2003 이타 F&C. All right Reserved.
홈 연구소소개 찾아오시는길 고객센터 이용약관 개인정보보호정책 이메일추출방지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