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map
이타창업연구소 창업컨설팅 알찬창업광장 창업교육/세미나 1:1창업상담 김갑용의 창업이야기

Home > 김갑용의 창업이야기
'자담'의 브랜드 가치와 경영 마인드      목록   프린트
김갑용 2021-03-22

이제 생맥주 시즌이 다가 오고 있다. 일반적으로 치킨호프집에서는 생맥주에 대한 개념이 부족하다. 그 이유는 치킨이 주 상품이고 생맥주는 보조 상품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필자는 동네 치킨집에서 생맥주 먹는 것을 권하지 않는다. 먹을 때는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생통에서 코브라로 연결되는 호스의 청결상태이다. 이 호스만이라도 정기적으로 교체를 해 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더 큰 문제는 생맥주를 순간적으로 차게하는 순간 냉각기 안의 관이 문제다. 이것을 청소해 주지 않으면 생맥주의 신선도는 장담하기 힘들다. 그래서 필자는 생맥주 순간냉각기를 사용하지 말고 생통을 24시간 이상 냉장고에 보관 숙성시키고, 그 냉장고 안에 있는 생통에서 바로 생맥주를 잔에 옮기는 방식을 주장해왔다. 이 시스템을 필자는 CFB시스템이라고 명명했다. 이는 생맥주를 일정한 온도로 유지하면서 생통에서 고객의 잔으로 이동하게 하는 것이다. 결국 이동 거리가 짧아지면서 생맥주의 맛과 건강하고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자담치킨' 홈페이지를 보다가 이런 시스템을 적용하는 것을 보고 놀랐다. 생맥주 전문브랜드도 아니고 치킨 전문점에서 생맥주에 대한 남다른 시선이 참으로 신선하게 다가왔다. 이 브랜드에서는 특허받은 저온숙성 냉장고를 사용하고 있었다.

 

이 냉장고를 사용하는 것이 뭐 그리 대단한 일이냐고 할 수도 있지만 이는 아주 섬세한 경영마인드와 생맥주에 대한 그리고 건강에 대한 확실한 신념 없이는 실천하기 어려운 것이다. '자담치킨'이 이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은 바로 '자담'이 가지는 의미와 가치 때문이라는 생각을 해 본다. 프랜차이즈에서 브랜드는 단순히 상표의 개념이 아니다. 그 회사의 사업 철학과 방향 그리고 혼이 담어져 있다는 것이 필자의 생각이다.

 

'자담'은 자연을 담았다는 의미다. 자연을 담은 자담치킨은 무조건 자연과 같은 건강을 담은 치킨이라는 의미가 강하다. 동물복지 인증을 받은 닭을 사용하고 있으며, 치킨 무에는 빙초산이나 사카린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자담의 치킨과 치킨무는 자극적이지는 않지만 건강하고 자연스러운 맛이 난다는 것이 고객들의 평이다.

이외에도 치킨을 담는 용기와 매장의 인테리어 등에서도 자연적인 느낌과 친환경적인 요소를 최대한 적용하려는 의지가 보인다. 이렇듯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의미를 실천하려는 의지가 결국 소비자와 고객을 감동 시킨다. 남들은 유명연예인을 모델로 한 광고 덕분이라고 하겠지만 기본이 부족한 브랜드는 아무리 유명해도 소용이 없다. 오히려 독이 된다.

 

자연을 담았다고 했는데, 먹어보니 맛이 별로면 광고로 인한 확산 효과는 역효과로 엄청난 독이 되었을 것이다. 그런데 자담치킨은 브랜드가 말하는 것을 실천하고 그것을 더욱더 단단하게 하기 위한 노력을 2014년 가맹사업 시작하면서 부터 해오고 있었다. 앞으로도 자연을 담는다는 마음 변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모든 것은 사람의 마음이다. 프랜차이즈 의 특성상 브랜드를 만든 사람의 생각이 직원들에게 그리고 가맹점사업자들에게 궁극적으로는 고객들에게 전달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부분을 놓치지 말아야 자담은 자연을 담았다는 말을 당당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해가는 것이 경영자의 역할이고 임무이다.



 김갑용·이타창업연구소 (www.itabiz.net) 소장


  407    김갑용의 이타경영론 - 프랜차이즈 ESG 경영에 주목하라       21-04-13   5  
  406    소상공인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자       21-04-02   13  
  405    '자담'의 브랜드 가치와 경영 마인드       21-03-22   19  
  404    김갑용의 이타경영론 -프랜차이즈 본질과 한솥도시락의 이타경영       21-03-12   23  
  403    창업을 알아야 하는 이유       21-02-09   40  
  402    2021년 프랜차이즈 시장 전망 - 2       20-12-30   169  
  401    2021년 프랜차이즈 시장 전망-1       20-12-30   40  
  400    유명 연예인 이름의 프랜차이즈 득일까? 독일까?       20-11-06   64  
  399    소상공인 창업 문제와 답       20-10-10   62  
  398    문 닫은 식당의 메뉴 사진에서 보는 창업의 바른 길       20-08-19   75  
  397    소상공인 창업, 창업 형 취업이 답이다.       20-08-04   68  
  396    스마트 디지털 시대의 프랜차이즈 경쟁력       20-07-21   66  
  395    골목식당! 누구의 식당인가?       20-07-02   89  
  394    100년 가게 육성사업, 속을 들여다보자       20-07-01   78  
  393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창업전략 10       20-06-18   98  
  392    프랜차이즈의 수익 구조와 에듀플렉스의 선택       20-03-23   147  
  391    혁신은 남을 이롭게 하는 것이 기본이다       20-03-09   111  
  390    컨설팅을 위한 컨설팅은 하지 말자       20-03-03   76  
  389    기본에 충실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20-02-14   79  
  388    트렌드 코리아 2020을 통해 창업을 본다.       20-01-20   103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서울시 서초구 마방로4길 15-56 삼화빌딩 301호(양재동) 주)이타에프앤씨 T.02-571-3645   F.02-571-3642
Copyright@2003 이타 F&C. All right Reserved.
홈 연구소소개 찾아오시는길 고객센터 이용약관 개인정보보호정책 이메일추출방지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