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map
이타창업연구소 창업컨설팅 알찬창업광장 창업교육/세미나 1:1창업상담 김갑용의 창업이야기

Home > 김갑용의 창업이야기
김갑용의 이타경영론 - ESG 경영 프랜차이즈는 관점을 달리해야      목록   프린트
김갑용 2021-05-27

ESG경영은 기업에 투자를 하는 투자기준이 기존의 영업이익이나 매출 중심에서 비재무적인 요소인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중요하게 본다는 데 의미가 있다. 친환경적인 활동과 사회적 책임 그리고 의사결정의 독립성과 투명성을 담보하는 지를 중요한 기준으로 보는 것이다. 매출의 규모가 크다고 반드시 좋은 회사는 아니라는 것으로 보아도 된다.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평가 할 때도 일반적으로 가맹점 수와 매출액을 보고 판단한다. 그러나 그런 브랜드가 하루아침에 나락의 길로 떨어지는 사례를 많이 본다. 이는 단순히 재무적인 요소로 기업의 미래가치를 판단하는 데는 무리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SG가 새삼 주목받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앞으로 ESG경영은 모든 분야에서 중요하게 인식되고 그 영향력이 확대될 가능성은 충분하다. 어쩌면 경영이나 기업의 가치 판단의 핵심 요소가 될 것이 분명하다. 이제는 매출의 규모와 가맹점 수보다는 ESG경영 수치가 브랜드 가치를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이 될 것이다. 이런 분위기가 확산이 되면 일반 소비자나 예비 창업자들에게도 이 기준이 전파될 가능성이 충분하다. 이는 아주 중요한 브랜드 가치 판단 요소가 될 것이며, 브랜드의 운명을 가늠하는 기준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이제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은 경영전략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야 할 필요가 있다. 프랜차이즈에서 ESG는 반드시 고려해야 할 것이며, 약간은 다른 관점에서 접근이 필요하다.

 

환경은 자연환경을 보호하고 환경에 저해되는 요소를 줄이는 노력도 중요하지만 회사의 근무환경, 업무 환경 등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우리가 친환경적인 마인드를 가져야 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결국 사람이 행복하게 사는 삶의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서이다. 이런 식의 보이는 환경도 중요하지만 보이지 않는 직원들의 근무 환경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특히 프랜차이즈의 경우 직원들의 비합리적인 근무 환경으로 오는 스트레스는 가맹점이나 고객에게 소리 없이 전달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결국 회사의 환경부터 친환경으로 만들어야 한다. 아무리 자연을 이롭게 하는 일을 한다하더라도 직원들의 근무환경이 엉망이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사회적 책임은 회사가 사회적인 약자나 소외계층을 위한 책임을 다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것으로 사회적인 책임을 다했다는 평가를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프랜차이즈의 가장 큰 사회적인 책임은 바로 가맹점의 생존이다. 그리고 그 상태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자기 브랜드 가맹점은 돌보지 않고 다른 데 신경을 쓰는 것은 기본을 망각한 행위라 할 수 있다. 자기 브랜드 가맹점의 생존이 위태로운데 사회적인 책임을 하기 위해 이런 저런 일을 하는 것은 프랜차이즈의 기본 정신을 망각하는 것이라는 점을 인지해야 한다.

 

투명경영은 의사결정의 독립성과 투명성인데.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회사 대부분의 경우는 의사결적의 독립성은 보장되어 있다. 그 독립성이 자기중심적으로 변질되면서 투명성을 잃어버리는 경우가 많다. 이런 점을 조심해야 한다. 2,3의 브랜드를 출시하는 것이 의사결정의 투명성을 담보 하기는 어렵다. 이는 CEO의 이기적인 결정인 경우가 많다. 이는 착각 때문이다. 이 브랜드는 내 것이고 내가 경영을 잘해서 1000개의 가맹점사업자들이 안정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는 아주 잘못된 생각이 오만과 방자함으로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인 결단을 하는 경우가 많다.

 

프랜차이즈의 ESG경영은 달라야 한다. 관점을 달리해야 진정한 길이 보인다. ESG경영은 이타경영이다. 프래차이즈는 가맹점과 고객을 이롭게 하기 위한 것이 타고난 운명이다. 이점을 이해하면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보여주는 식의 ESG경영이 아니라 올바른 프랜차이즈 ESG경영을 준비하고 실천해야 할 때가 왔다.



 김갑용·이타창업연구소 (www.itabiz.net) 소장


  410    마녀김밥의 정체는 마녀인가?       21-08-04   30  
  409    김갑용의 이타경영론 - ESG 경영 프랜차이즈는 관점을 달리해야       21-05-27   69  
  408    드디어 이타의 길로 들어서는 프랜차이즈       21-04-30   51  
  407    김갑용의 이타경영론 - 프랜차이즈 ESG 경영에 주목하라       21-04-13   81  
  406    소상공인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자       21-04-02   88  
  405    '자담'의 브랜드 가치와 경영 마인드       21-03-22   74  
  404    김갑용의 이타경영론 -프랜차이즈 본질과 한솥도시락의 이타경영       21-03-12   74  
  403    창업을 알아야 하는 이유       21-02-09   93  
  402    2021년 프랜차이즈 시장 전망 - 2       20-12-30   225  
  401    2021년 프랜차이즈 시장 전망-1       20-12-30   85  
  400    유명 연예인 이름의 프랜차이즈 득일까? 독일까?       20-11-06   121  
  399    소상공인 창업 문제와 답       20-10-10   97  
  398    문 닫은 식당의 메뉴 사진에서 보는 창업의 바른 길       20-08-19   120  
  397    소상공인 창업, 창업 형 취업이 답이다.       20-08-04   100  
  396    스마트 디지털 시대의 프랜차이즈 경쟁력       20-07-21   157  
  395    골목식당! 누구의 식당인가?       20-07-02   121  
  394    100년 가게 육성사업, 속을 들여다보자       20-07-01   117  
  393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창업전략 10       20-06-18   129  
  392    프랜차이즈의 수익 구조와 에듀플렉스의 선택       20-03-23   199  
  391    혁신은 남을 이롭게 하는 것이 기본이다       20-03-09   155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서울시 서초구 마방로4길 15-56 삼화빌딩 301호(양재동) 주)이타에프앤씨 T.02-571-3645   F.02-571-3642
Copyright@2003 이타 F&C. All right Reserved.
홈 연구소소개 찾아오시는길 고객센터 이용약관 개인정보보호정책 이메일추출방지책